[그로스 아카데미] #1 재무전략 후기

[사회혁신기금 그로스 아카데미] 재무전략 교육 후기

2020.07.17. (금)

2020년도 어느새 반기를 넘겼지만 코로나19로 인한 영향은 여전합니다. 때문에 상반기 동안 사회혁신기금 회원분들과의 만남을 미뤄야 했는데요. 드디어 7월 17일 오후, 사회혁신기금 그로스 아카데미를 통해 사회혁신기금 회원분들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사회혁신기금 그로스 아카데미는 사회혁신을 이끌어가는 혁신기업을 응원하고 함께 성장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으로 8월부터 10월 총 5회에 걸쳐 진행됩니다. 그 첫 번째 시간, 한국사회혁신금융 변준재 부장님의 재무전략 강의와 함께했습니다.

 

#1 재무전략: 재무현황 분석과 재무계획 수립하기

재무전략을 세우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할 것은 무엇일까요? 변준재 부장님은 ‘재무전략을 세우는 것은 결국 우리 기업의 재무관리체계를 마련함을 의미한다’고 밝혔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갖고 있는 재무 현황을 알 수 있는 재무제표를 먼저 파악해야겠죠. 기업이 가지고 있는 자산과 자본과 부채현황을 통해 향후 기업의 계획 수립 방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재무계획은 어떻게 세워야할까요?

재무계획 수립 단계는 세 단계로 1)매출계획 수립 2)비용(매출원가 및 판매관리비) 추정 3)영업외수익 및 비용의 추정으로 나뉩니다.

첫 번째 매출계획 수립 단계에서는 우선 매출추정 단위를 선정하고 사전준비를 해야하는데요. 다시말해서 사업부문, 지점, 매장, 제품 군 등 매출을 발생시키는 요소들에 대한 정리가 필요합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매출 계획 수립을 위해 먼저 매출을 추정하는 5가지 방법을 소개하고 실제 재무계획을 수립한 기업들의 사례를 통해 이해를 도왔습니다.

▶매출계획 수립 방법

방법1: 시장규모와 시장점유율을 이용한 매출추정
-추정매출수량 = 시장수요*기업점유율
-추정매출액 = 추정매출수량*추정가격

방법2: 매출물량과 매출단가를 이용한 매출추정
①연도별 판매 수량 추정
②연도별 판매 가격 추정
③연도별 매출 추정액 = ① 추정 판매 수량 * ② 추정 판매 단가

– 매출 물량의 추정 : 시장규모의 성장률, 시장내의 경쟁 정도 등 경영환경분석에서 파악된 내용을 바탕으로 하거나 시장분석기관의 추정자료 이용
– 매출 단가의 추정 : 시장가격변동추이, 회사의 가격정책, 산업 내 경쟁강도 및 물가상승률 등을 감안
→ 결국 시장규모의 성장률과 시장점유율의 정보까지 활용하여 매출 물량과 단가를 추정

 

방법3: 단일변수로서 매출성장률 추정

①연도별 성장률 추정
②추정 매출액 = 전년도 매출액 X (1+① 연도별 성장률)

– 연도별 성장률 : 과거의 매출액 증가율 등 이용
– 경영환경 분석결과가 불충분한 반면, 회사의 매출성장패턴이 일관성이 있거나 프로젝트 단위로 단절적으로 매출이 발생하는 기업에 적용 가능
– 신생기업의 경우 생산규모, 조업상황, 수급상황이 비슷한 기업의 매출정보를 활용

 

방법4: GNP탄성치에 의한 매출액 추정법

정부나 기관에서 예측하는 GNP성장률이나 계수가 신뢰성이 있고 매출액도 이에 탄력적이고 안정적으로 반영되는 기업에 적용

방법5: 시계열 예측, 회귀분석법

*회귀분석법: 여러 재무요인을 독립변수로 선정하여 이들 사이에 존재하는 상관관계를 통계적으로 분석하여 매출액을 추정하는데 이용되는 모형

재무계획의 첫 번째 단계인 매출계획 수립 방법 5가지를 소개해드렸습니다. 우리 기업의 향후 매출을 추정하고 그에 맞게 계획을 세운다면 보다 구조화된 재무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이날 강의에서는 매출계획 수립 방법뿐 아니라 비용의 추정과 영업외 수익 및 비용의 추정에 대해서도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 비용의 추정

※영업 외 수익 및 비용의 추정

 

▶재무비율 산출

재무비율 산출은  유동성, 안전성, 수익성, 활동성, 성장성 등 다양한 관점에서 의사결정에 도움이 됩니다.

가령 예시로, 유동성이 높다는 것은 단기채무지급능력이 우수함을 뜻하는데요. 이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재무제표상에서 유동비율, 당좌비율, 순운전자본구성비율 등을 확인해야합니다.

또한, 재무비율의 좋고 나쁨을 판단할 때 비교 기준이 되는 재무비율을 참고하여 해석할 필요도 있습니다.

이처럼 재무비율 분석을 통해 기업의 현 상황을 파악하고 자금 조달 가능성을 판단해볼 수 있습니다.

이날 강의에서는 주로 재무제표를 통해 기업의 재무비율 현황을 분석하고, 계획을 수립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재무제표를 통해 재무비율을 분석하는 방법은 가장 보편적인 방법입니다.

다만, 재무제표를 통해 분석을 할시에는 다음과 같은 점들을 고려야해야한다고 합니다.

 

3시간동안 강의를 진행하면서 기업 재무전략에 대한 참가자분들의 열의와 학구열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특히, 이번 강의에서는 중간지원기관, 3년차 기업, 신생기업 등 분야와 업력이 다양한 기업들이 모여 각자의 목소리를 내주시는 덕분에 다양한 사례를 함께 살펴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그로스 아카데미 첫번째 시간은 이렇게 성황리에 마무리 되었습니다. 강의에 대한 집중력도 좋았지만 강의 외적으로도 코로나19 대응에 적절히 잘 따라주신 덕분에 무사히 마무리 할 수 있었던 행사였습니다.

향후 8월과 10월에도 회원분들을 위한 특별한 강의가 준비되어있으니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사회혁신기금 그로스 아카데미 이벤터스 채널 바로가기



한국사회혁신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