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이 궁금하다, 사회혁신기금 : 가입편

매달 뉴스레터에서 새롭게 가입한 사회혁신기금 회원들을 소개해드리고 있습니다. 가입하는 이유는 각각 다르지만, 사회혁신기금의 취지와 목적에 공감하고 기금에 문을 두드려주는 기업들이 꾸준히 있었는데요. 2019년 3월까지 총 11개의 사회혁신기업들이 기금에 합류했습니다. 기금 개편 안내 및 뉴스레터 등을 통해 작년 8월부터 개편된 절차로 가입이 진행되고 있다는 소식도 여러 번 전해드렸는데요. 기존에 활동하고 계신 회원들도 사회혁신기금이 정확히 어떤 절차로 새로운 회원들을 맞이하고 있는지 궁금해 하실 것 같아서 준비했습니다! <그것이 궁금하다, 사회혁신기금 : 가입편>!

사회혁신기금 가입 절차는 아래 그림과 같이 크게 4가지 단계로 나눠집니다. 가입신청서를 작성하여 부대서류와 함께 제출하면, 제출한 내용을 토대로 유선인터뷰가 진행됩니다. 인터뷰 진행 후 가입 결과를 메일을 통해 확인해보실 수 있는데요. 한 단계씩 차근차근 살펴볼까요?

ㅐㅐㅐㅐㅐㅐㅐㅐㅐㅐㅐㅐ[그림] 사회혁신기금 가입 절차

 

STEP 1. 가입신청서 작성

 

가입 문의(02-6408-0080, info@ksifinane.com)를 주시면 기금운영팀에서 사회혁신기금의 개략적인 설명과 더불어 사회혁신기금 회원 명단과 신청서 양식을 메일로 송부해드립니다.

가입신청서에는 추천회원 1개사 기재와 더불어 회사 소개 및 소셜 미션, 기금 가입 동기 등 내용을 작성해주시면 되는데요. 기존에는 아래 보시는 그림과 같이 회사 정보만 간략하기 기재하는 란만 있었다면, 현재는 소셜미션 및 사업 등 현황뿐만 아니라, 어떻게 사회혁신기금을 알게 되었고, 사회혁신기금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 혹은 기여할 수 있는 것 등 사회혁신기금과의 연결고리를 찾기 위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신청서를 준비했습니다.

기업가들의 신뢰를 기반으로 운영되는 기금이기에 기존 회원의 추천은 필수입니다. 가입뿐만 아니라 대출 이용 시에도 기존 회원의 추천이 필요하기 때문에, 기금 내 회원과 관계 형성이 부족한 기업들은 기금 이용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실제로 기존 사회혁신기금 회원과의 관계가 없어 기금 가입 어려웠던 사례도 있었습니다. 따라서, 가입 시 미리 기존 기금 회원과의 관계가 있는지 우선적으로 확인하고 있습니다.

 

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그림] 사회혁신기금 가입신청서 양식

 

STEP 2. 가입신청서 및 부대서류 제출

 

가입신청서 작성이 완료되셨다면 이외의 부대서류와 함께 제출해주시면 됩니다.(제출처: syj@ksifinance.com, 기금운영팀 팀장 손영지) 부대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회사정관 : 사회혁신기금 가입 조건인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지 파악하기 위한 자료로, 이를 통해 어떠한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조직인지 확인합니다.
  2.  사업자등록증 : 사회혁신기금 가입 조건인 법인사업자 등을 확인하고, 연회비 납입 등 업무 처리를 위해 필요한 자료입니다.
  3.  회사소개서 : 사회혁신기금 가입을 희망하시는 기업들의 소셜미션 및 사업 등을 확인하기 위한 자료입니다.
  4.  회사로고 : 사회혁신기금 회원 명단 등에 포함되는 등 회원 관리를 위해 필요한 자료입니다.
  5.  법인유형별 증빙서류 (사회적기업 인증서 등 ) : (예비)사회적기업, (사회적)협동조합 등 기업 형태에 따라 제출하는 서류로, 해당하는 유형에 따라 제출하시면 됩니다. 가입신청서 상 기업형태 외에도 여성기업, 벤처기업 등 해당 시에도 제출을 요청 드립니다.

 

STEP 3. 유선인터뷰 진행

 

가입신청서 등 제출하신 서류를 기반으로 유선인터뷰가 진행됩니다. 유선인터뷰를 시작한 배경은 어떤 사업을 추진하고, 어떤 가치를 추구하는지 회원 및 기금이 서로 간 이해하고, 가입부터 기금과의 다양한 접점기회를 만들기 위해서입니다.

유선인터뷰는 서류 제출이 완료됨에 따라 개별적으로 법인 대표자와 일정을 확인하여 진행되는데요. 약 10분∼20분간, 제출하신 서류를 바탕으로 소셜 미션, 사업 시장 배경 및 현황, 추천회원과의 관계, 기금 가입 동기 등에 대해 인터뷰를 진행합니다. 물론 사회혁신기금의 이야기도 빼놓을 순 없겠죠! 본격적으로 인터뷰 시작하기 앞서 사회혁신기금이 어떤 배경으로 조성되었고, 현재 어떻게 성장해나가고 있는지 등 사회혁신기금의 이야기도 들려드립니다.

서류 및 인터뷰 결과에 따라 가입 여부가 결정되는데요. 총 30점 기준으로 26점 이상일 경우 승인되며, 10점 초과 25점 이하의 경우 가입이 유보되고 필요한 보완사항을 전달합니다. 10점 이하의 경우 아쉽지만 가입이 반려되게 됩니다.

 

STEP 4. 가입 신청 결과 확인

 

유선인터뷰 진행 후, 기존회원 1인의 추천과 제출하신 서류 및 인터뷰 결과에 따라 3영업일 이내 가입 결과 메일을 받게 됩니다. 이를 통해 사회혁신기금 내에서 분류된 섹터와 소셜 미션 및 사업 측면에서 공감될만한 회원들을 확인하실 수 있고, 출자금 및 연회비 등 정보기금관리시스템 ID/PW, 대출안내문 등 기금 이용에 실질적으로 필요한 정보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그림] 사회혁신기금 회원 (2019년 3월 기준)

 

가입 결과를 받으신 후 5영업일 이내 연회비를 납입하시고 약정된 금액 및 일정에 따라 출자금을 납입하시면 사회혁신기금 회원으로 정식적인 활동을 시작하게 됩니다! (함께하실 여러분 환영하고 반갑습니다:) ) 사회혁신기금 회원들이 더욱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각각의 홈페이지를 확인해보세요. 로고를 클릭하면, 해당 회원 홈페이지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 사회혁신기금 회원 만나러 가기: http://ksifinance.com/wp-content/uploads/2019/03/회원섹터구분링크삽입.pdf

 

사회혁신기금은 함께 성장하는 사회혁신기업들을 위한 신뢰 기반 커뮤니티 멤버십을 지향합니다. 사회적 가치를 만들어내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는 많은 기업들이 사회혁신기금에도 함께 합류해주셔야 기금 또한 의미 있게 성장할 수 있을 텐데요. 주변에 활동하고 있는 멋진 기업들이 사회혁신기금 조성에 참여할 수 있도록 많은 추천과 소개 부탁드립니다!



한국사회혁신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