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혁신기금] 신규회원 소개 (2019년 3월)

사회혁신기금의 신규회원들을 소개합니다.


1. 업드림코리아 (대표자: 이지웅)

 

업드림코리아는 국내 외 사회적문제를 업드림코리아만의 방법인 ‘소비를 통한 기부문화’를 통해 선순환구조의 변화를 도모하고자 합니다. 여성의 생필품인 생리대 구입에 부담과 어려움을 겪는 사회소수자에게 지속가능한 지원을 위해 소비자가 한 팩 구매 시 동일제품을 기부하는 착한생리대 “산들산들”과 지구촌 교육 불평등 해소 및 자립을 위해 지속가능한 양질의 교육체제를 조성하고 안전한 주거·교육환경을 지원하는 아이들 손 끝에서 시작하는 디자이너 소셜브랜드 “D’LUV(딜럽)”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 성대골에너지협동조합 (대표자: 윤혁)

 

 

성대골에너지협동조합은 에너지자립마을 운동의 선구자인 동작구 성대골 주민들이 에너지 협동조합을 결성하고 ‘가상발전소’라는 주민차원의 전력거래 사업 모델을 만들고 있습니다. 우리는 농촌 지역의 산을 깎고 농지를 훼손하는 대규모 재생에너지 사업이 아니라, 에너지 소비지인 도시에서 재생에너지를 확대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공동체와 주민에 이익을 공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놀고 있는 도시 옥상을 활용하여 에너지전환에 주민이 직접 주체가 되어 사회적으로 에너지 민주주의의 이해를 높이고 분산형 전원확대를 통해 피크부하를 낮추어 도시의 전력자립에도 기여하고자 합니다.

 

3. 예술로뚝딱협동조합 (대표자: 김용환)

 

예술가와 건설인이 조합원으로 함께하는 예술로뚝딱협동조합은 문화기획을 통한 도시재생, 공동체 복원을 실현하는 단체입니다. 재능은 있으나 경제적 빈곤에 시달리는 예술가와 함께 사업을 하여 이익을 나누고, 전문 건설인들을 통해 빈곤소외계층의 집을 수리하고 안정된 주거복지를 실현합니다. 더 나아가 예술인의 공공조형물 바탕으로 건설인이 원도심을 복원함으로 마을공동체의 복원과 사회적 이익을 동시에 창출하는 활동을 지향합니다.

 

4. 제이팩토리 (대표자: 김애란)

 

 

제이팩토리는 50대 여성들만 근무하는 소규모 봉제공장(엄마들의 작업장)입니다. 봉제공장의 열악한 환경 속에서 근무했던 경력여성과 경력단절 여성의 고용을 최우선으로 하며, 봉제공장 근로자들의 근무 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소셜미션을 생두마대자루를 이용하여 가방 등 업사이클링 제품을 만들고 판매하며 실현하고 있습니다. 업사이클링 제품을 통해 50대 여성 및 경력단절여성이 임금체불 등이 없는 정당한 근무 조건 및 환경에서 일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제이팩토리에 많은 응원 바랍니다.



한국사회혁신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