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혁신기금 섹터 별 회원 현황

사회혁신기금은 사회혁신기금 회원들의 사업과 미션을 중심으로 섹터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섹터’란 말 그대로 ‘분야’를 뜻합니다. 사회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영역과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식인 사업 및 활동 분야를 구분하는 것이죠. 이를 구분하는 이유는 회원들이 만들어내고자 하는 사회적 가치를 위해 사회혁신기금이 함께 고민하고, 실제 자금을 조달하고 사업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힘이 되기 위해서입니다.

섹터별 구분

사회혁신기금은 총 12개의 섹터로 회원들을 구분하고 있습니다. 사회혁신기금에서 26개사가 고용 섹터에 해당되어 제일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공정무역과 금융서비스 섹터가 각각 4개사로 비중이 제일 낮은 섹터입니다.

고용 (19.5%)
총 26개사가 고용 섹터에 해당되며, 취업 기회 제공 및 교육을 통해 사회로의 자연스러운 통합과 자기 효능감을 향상시킵니다.  취약계층을 대상으로한 고용확대를 목적으로 하거나, 지역개발사업의 경우 지역주민들을 주로 고용함으로써 지역사회의 경제활동인구를 확대하여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환경 (14.3%)
총 19개사가 환경 섹터에 해당되며, 생태계 보호(동물 복지 등의 동물 보호를 포함) 및 지구 환경과 관련된 이슈를 해결합니다. 환경을 보호하고 자연생태계 파괴를 최소화하기 위해 재활용품, 폐기물 등을 수거 및 재활용, 재사용, 공유/나눔서비스화, 대체에너지 개발/판매 하거나, 동물 보호를 위한 사육 환경 개선하는 회원 등이 환경 섹터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전문서비스 (13.5%)
총 18개사가 전문서비스 섹터에 해당되며, 사회적경제조직을 대상으로 판로 개척, 마케팅, 컨설팅 등 경영 전반의 무형 서비스를 제공하며 기업 성장에 기여합니다. 세분류로 법률, 회계/사무, 과학기술/ICT, 영업/마케팅이 있으며, 판로 개척 및 시설물 청소 및 관리 등 사업을 하는 회원들이 전문서비스에 해당됩니다.

문화/예술 (13.5%)
총 18개사가 문화/예술 섹터에 해당되며, 순수문화예술의 발전 및 국민들의 문화예술 접근성 향상을 위합니다.  순수문화예술분야는 아니지만 결혼식, 마을/지역/기업 행사 등의 대행 및 컨설팅을 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거나, 문화 예술 발전을 위한 광고홍보 등 다양한 컨텐츠 개발도 해당 섹터에 속합니다.

교육 (9%)
총 12개사가 교육 섹터에 해당되며, 프로그램, 교구, 공간 등과 비롯된 사업을 통해 교육 접근성을 향상시키고 자기계발 기회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면, 특수교육 및 사교육을 받지 못하는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교육서비스 를 제공하거나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평생교육이 교육 섹터에 속합니다.

식품 (5.3%)
총 7개사가 식품 섹터에 해당되며,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 취약계층의 먹거리 기본권 보장 등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농/축/수산물의 1,2,3차 산업군(먹거리 대상)식품을 생산/제조/판매합니다.  취약계층의 식량에 대한 접근성을 안정적으로 보장하거나 효율적인 농업자원 활용을 통한 영세한 농/어/축산업 농가의 실질 소득 증대를 도모하는 등의 사업이 이에 해당됩니다.

주거 및 기반시설 (5.3%)
총 7개사가 주거 및 기반시설 섹터에 해당되며, 건축, 임대 등의 방식으로 서민과 취약계층의 주거 안정 및 주거 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합니다. 주거 및 기반시설에 해당되는 회원들은 신축/재건축, 임대 등의 방식으로 주거 관련 문제를 해결하고 있으며,  지역의 사회·문화적 기능의 사회적 회복과 경제 회복의 경제적 측면을 동시에 고려한 커뮤니티 시설을 계획,개발하는 회원들도 있습니다.

의료/보건 (4.5%)
총 6개사가 의료/보건 섹터에 해당되며, 의료·보건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고 국민건강증진을 목적으로 합니다.  (기초)보건의료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정기적 또는 비정기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국민의 보건의료서비스 사각지대를 막고 최소한의 건강증진을 목적으로 하는 회원과 사회복지서비스 지원하는 회원 등이 있습니다.

여가/관광 (3.8%)
총 5개사가 여가/관광 섹터에 해당되며, 여가활동 및 지역친화 관광 등을 통해 삶의 질을 향상시킵니다. 예를 들면, 지역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공정여행 또는 문화/역사/환경적 측면에서의 교육, 체험, 인식개선을 목적으로한 여행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회원들이 이에 해당됩니다.

금융서비스 (3%)
총 4개사가 금융서비스 섹터에 해당되며, 사회적경제조직을 대상으로 자금 유치 및 금융 서비스를 통해 사회적경제 조직의 성장에 기여합니다. 금융서비스 섹터는 사회적금융과 경영컨설팅 세분류로 나눠지며, 금융서비스 접근 가능성 제고 등을 목적으로 하는 회원 혹은 자금 조달을 위한 재무적/비재무적 컨설팅 사업을 하는 회원들이 있습니다.

공정무역 (3%)
총 4개사가 공정무역 섹터에 해당되며, 공정무역 제품 생산·가공·판매, 생산자 교육·훈련을 통한 개발도상국 생산자의 경제적 자립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합니다. 세분류로는 공정무역과 교육/컨설팅이 있으며, 공정무역에 대한 인식을 확산하는 사업들도 이에 해당됩니다.

기타 (5.3%)
총 7개사가 기타 섹터에 해당됩니다. 하나의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도 다양한 방식과 시도들이 필요할텐데요. 이처럼 상위 11개의 섹터에 포함되지 않는 모든 영역이 기타 섹터에 포함됩니다.  다양한 목적의 기부/후원 활동을 수행하는 법인과 사회기반시설을 통해 사회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조직 등이 기타 섹터에 있습니다.

 

작년 10월 기금 개편 이후 가입한 회원들은 가입 시 자사의 섹터는 물론, 같은 섹터 내 활동 중인 회원들을 함께 확인하실 수 있도록 안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는 시스템에서도 자사의 섹터를 확인하실 수 있지만, 기금 전체 회원들을 섹터와 함께 확인하실 수 있도록 이번에 사회혁신기금 회원을 섹터 별로 구분한 맵을 준비했습니다.

각 회원들의 미션 및 사업 등을 확인하실 수 있도록 원본 파일에는 회원들을 홈페이지 등 링크를 연결해두었습니다. 궁금하거나 관심이 가는 회원이 있다면 자세한 내용을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섹터 변경을 희망하시는 회원들은 기금운영팀에게 말씀해주세요! (원본 파일 보러가기)

 

 

지역별 구분

섹터 외에도 지역별로 회원들을 구분해보았습니다. 현재 강원도, 제주도 등을 제외한 여러 지역 회원들이 함께 사회혁신기금에 동참해주시고 있는데요. 올해에는 지역회원들도 직접 찾아뵈고 서로 교류하는 자리 등을 마련하여 사회혁신기금이 전국 단위의 기금으로 자리매김하고자 하는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자료들을 활용하여 회원들이 사회혁신기금 내에서 교류할 수 있도록 준비할 예정입니다. 사회혁신기금 내 동종업계 및 이종업계의 회원들과의 교류활동을 기대하고 가입한 신규 회원들이 점차 많아지는 만큼 다양한 교류 자리를 마련하고, 사회혁신기금 회원들의 성장에 도움이 되는 교육 등을 준비하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3월 뉴스레터에서 만나보실 수 있으니 많은 기대 바랍니다.



한국사회혁신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