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년특집] 서로를 지지하는 인내자본을 만들어갑니다: 사회혁신기금 2018년 성과 공유

사회혁신기금은 2014년 말부터 사회혁신기업들이 경영 중 맞닥뜨리게 되는 자금조달의 어려움을 함께 극복하기 위해 조성했는데요. 여러 사회혁신기업들의 신뢰와 관계로 이어져 5살이 된 사회혁신기금은 올해에도 많은 변화가 있습니다. 크게 “회원”, “대출”, “네트워킹”을 키워드로 사회혁신기금의 2018년을 여러분과 나눠보려고 합니다.

 

#회원

 

사회혁신기금 회원사

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사진] 사회혁신기금 회원사

 

첫 번째 키워드는 “회원”입니다. 사회혁신기금이 “힘들 때 서로 돕자”는 취지로 조성된 자조기금에서 시작했기 때문에 “회원”은 기금에게 있어 남다른 의미를 가진 키워드입니다. 회원들은 출자금 납입을 통해 공제기금 조성에 기여하고, 가입 및 대출 진행시에도 추천제도 등을 통해 회원들의 관계를 확인하는 방식으로 기금 내 절차 하나하나에서 회원들의 관계를 형성하고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관계들이 곧 사회혁신기금이 굴러갈 수 있는 원동력이 되어 현재까지 이어올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2018년 12월 기준, 총 20개 기업이 사회혁신기금에 새롭게 참여해주셔서 총 131개의 회원들이 모였습니다.

기존에는 기회원 1인의 추천만으로 가입이 가능했으나, 올해 8월부터는 가입 시 유선인터뷰을 진행하기 시작했습니다. 기업들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사회혁신기금 가입을 신청하셨는지, 사업을 시작하게 된 배경 및 계기 등 이야기를 캐쥬얼하게 나누는 가벼운 절차인데요. 이를 통해 신규회원들은 사회혁신기금의 조성 목적을 보다 잘 이해하고, 기금운영팀 또한 새로 들어오는 회원과의 커뮤니케이션 접점을 가짐으로써 회원 간 연대 구축을 독려하는 작은 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 약 20분 내외로 진행되는 유선인터뷰를 바탕으로 회원의 사회적가치 섹터*를 구분하고, 자금조달 외에 회원들이 필요한 사항들이 어떤 것이 있는지 청취하여 회원 네트워킹 운영 시에 참고자료로도 활용할 예정입니다.

*사회적가치 섹터: 회원들이 추구하는 소셜미션 및 사업영역을 반영하는 사회적가치 카테고리.

회원들의 사회적가치 영역을 고용, 공정무역, 교육, 문화, 식품, 의료·보건, 전문서비스, 주거 등 14개로 구분함.

  • 2018년 4분기에 새롭게 합류한 사회혁신기금 회원사 보러가기: https://goo.gl/97rDes

 

 

#대출

 

대출심사인터뷰

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사진] 대출심사인터뷰

 

사회혁신기금은 회원 서비스 중 하나로 대출 서비스를 운영 중에 있습니다. 자조기금으로 조성되어 해당 서비스는 여러 회원 서비스 중 주요한 서비스이기도 합니다. 대출신청서 등을 포함한 서류가 제출되면, 서류 검토 및 보완 후 기금운영팀과의 유선인터뷰가 진행됩니다. 인터뷰는 재무상태, 사업현황, 자금용도 및 상환계획 등에 대해서 검토된 바를 토대로 진행되는데요. 해당 내용들은 대출심사인터뷰에서의 논의 참고자료인 심사보고서 작성 시에 반영됩니다.

대출심사인터뷰는 매월 1회 정기적으로 개최되며, 신청 회원 수가 많은 경우 수시 인터뷰가 추가 개최되기도 합니다. 전체 일정은 최소 1시간 30분에서 최대 3시간 30분동안 진행 됩니다. 약 30분-1시간 내외의 사전 논의 시간을 통해, 서류 및 유선인터뷰 등 내용에 대해서 확인하고, 대출 신청 회원에 대한 사업에 대해서 충분히 논의합니다. 사전 논의 시간 후 대출 신청 회원의 대표자와의 인터뷰(40분 내외)가 순차적으로 진행됩니다.

대출심사인터뷰는 회원이 겪고 있는 자금 필요 상황을 함께 확인하고, 기업가로서의 고민을 함께 나누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한 자리입니다. 원활하고 안정적인 기금 운영을 위해 재무적인 측면을 완전히 배재하긴 어려우나, 경영과정에서 겪는 어려움 및 향후계획 등에 대해 이야기 나누는 시간으로 만들어가기 위해 기금과 운영위원회는 함께 노력하고 있습니다.

사회혁신기금 운영위원회는 사회적경제 분야 내의 기업가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2018년에는 3명의 운영위원들이 새롭게 합류했습니다. 현재에는 총 8명의 운영위원들(당연직인 당사 대표이사 제외)이 활동 중입니다. 사회혁신기금 운영위원회는 사업경험이 풍부한 사회적기업가들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사회혁신기금 운영위원회 중 신청기업의 사업 및 심사 이력 등으로 고려하여 선정된 2인이 대출심사 인터뷰에 참석하고, 재무분야에 전문성이 있는 당사 1인이 함께 참여하여 기업역량, 기업가역량 등에 대해서 평가하게 됩니다.

 

#네트워킹

 

사회혁신기금은 본연의 목적에 따라 함께 성장하는 사회혁신기업들을 위한 신뢰 기반 커뮤니티 멤버십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회원들 출자금과 신뢰로 조성한 공제기금이 있습니다. 앞서 “회원” 키워드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다시피, 관계는 사회혁신기금 내에서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네트워킹은 관계를 공고하게 구축하는 작업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올해는 총 9회의 네트워킹이 있었습니다. 시범적으로 운영한 정기 네트워킹과 회원사 대상 교육, 이외에도 비정기적인 교류 활동 등이 진행되었습니다.

 

사회혁신기금 네트워킹데이

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사진] 사회혁신기금 네트위킹데이

 

3월에는 교육, 문화/예술, IT 분야의 회원사들 중심으로 당시 당사의 사무공간이었던 종로 H창의허브에서 진행되었습니다. 기사 및 회사 소개자료 등으로 이해했던 회원들의 사업들을 구체적으로 당사자들의 언어로 들을 수 있어서 뜻깊었던 시간이었습니다. 5월에는 좀 더 편한 자리로 외부에서 진행되었는데요. 회원 업력 별로 안배하여 선후배 기업가분들을 모시고, 현재 고민하고 있는 경영 상 이슈나 어려움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이외에도 기금운영팀과 회원들의 비정기적 교류 활동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가입부터 대출에 이르기까지 회원 간 추천제도가 기금 운영과 확대에 있어서 주요한 기반인만큼 회원 간 네트워킹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2019년에도 보다 의미 있는 자리들을 마련해나갈 예정입니다.

 

<2018년 하반기부터 달라지는 근로기준법 개정안 알아보기> 교육 현장 사진

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사진] 교육 현장 사진

 

회원 대표자와의 네트워킹이 주로 이뤄졌다면 회원 대상 교육에서는 실무담당자들을 직접 뵐 수 있었고, 실질적으로 회원들이 필요한 내용 중심으로 교육이 진행되어 유의미한 시간이었습니다. 한국사회혁신금융에서 진행되는 교육과의 차이점은 기금 회원사 대상으로 무료로 진행되는 교육이였고, 회원들이 필요로 하는 주제를 선정하여 진행되었다는 점인데요. 이번에는 2018년 하반기부터 달라지는 근로기준법 개정안을 주제로 교육이 진행되었고, 앞으로도 회원들의 니즈에 맞게 성장에 필요한 교육들을 준비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입니다.

 

사회혁신기금 회원 및 기금을 응원하시는 여러분들 덕분에 2018년 사회혁신기금은 여러 변화를 거쳐 한 뼘 더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내년에도 사회혁신기업의 성장과 자금조달에 있어 장기적이고 안정적으로 역할해나가는 사회혁신기금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더욱 열심히 뛰겠습니다!

 



한국사회혁신금융

서비스 준비 중입니다!

한국사회혁신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