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년특집] 더 이상 낯설지 않은 사회적금융, 함께 공부해요: 교육 사업 2018년 성과 공유

한국사회혁신금융에서는 사회적경제 분야 기업들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자금 조달을 위한 기금 운영, 실질적인 자금조달 방안과 성장 전략 마련을 위한 컨설팅 등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는데요. 연말을 맞이하여 한국사회혁신금융에서 지난 1년 간 진행한 교육 프로그램들을 간략하게 소개하고, 함께 뿌듯한 성과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주제 별 교육 프로그램 수

ㅐㅐㅐㅐㅐㅐㅐㅐㅐㅐㅐㅐㅐㅐ[그래프] 주제 별 교육 프로그램 수

 

작년 하반기부터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하기 시작하여 올해까지 총 13개의 프로그램이 100여 시간동안 진행되었습니다. 1년 동안 총 286명의 사회적경제조직 대표자 및 실무담당자가 교육에 참여해주셨는데요. 최근 한국사회혁신금융에서 진행한 따끈따끈한 교육 프로그램들을 만나보세요!

 

 

[정책자금조달] 사회적경제기업을 위한 2018 중소기업 정부지원사업 요점정리 (2018.02.12.)

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사진] 교육 시작 전 오리엔테이션

올해 초, 사회적경제기업들의 2018년 자금조달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중소기업 정부지원사업 정보를 전달드릴 수 있는 교육을 마련했습니다. 해당 교육을 통해 정책자금과 정부지원사업의 흐름과 방향, 요점을 파악하고 실정에 맞는 사업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경영지도사이자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R&D 평가위원이신 강사님의 깊이 있는 경험으로부터 나오는 유의해야 할 점과 팁, 노하우를 얻어갈 수 있는 점이 큰 호응을 얻었던 강의였습니다.

 

[재무분석기초, 사회적가치]
사회적경제기업을 위한 재무제표와 사회적회계 한방에 이해하기 (2018.11.20.)

 

사회적경제기업을 위한 재무제표와 사회적회계 한방에 이해하기 교육 웹자보

ㅇㅇㅇㅇㅇㅇ[사진] 교육 웹자보

 

11월 20일, 서울혁신파크에서 진행된 교육은 크게 “재무제표 이해와 재무분석”, “사회적회계를 통한 성과관리”를 주제로 이뤄졌는데요. 재무 분석의 기초인 재무제표를 이해하고 분석할 때 놓치지 말아야 할 핵심 포인트를 모은 알짜배기 프로그램이 1부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재무적 성과도 중요하지만, 사회적경제조직의 사업들은 재무제표가 담을 수 없는 그 이상의 가치를 지니고 있기도 하죠. 그리고 가치지향적인 ‘밀레니엄 세대’들의 등장으로 점점 더 많은 소비자와 투자자들이 사회에 기여하는 기업들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그런 맥락에서 어떻게 조직의 사회적 성과들을 명확하게 보여 줄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이 담긴 강의가 바로 두 번째 프로그램이었습니다.

 

교육 현장 사진

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사진] <사회적경제기업을 위한 재무제표와 사회적회계 한방에 이해하기> 프로그램

 

특히, 다소 생소할 수 있는 ‘사회적회계’에 대한 궁금증으로 교육에 참여해주신 수강생들이 많았는데요. 이를 통해 사회적 가치와 사회적 성과에 대한 공감대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사회적 가치와 재무적 성과,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사회적경제기업들이 될 수 있도록 한국사회혁신금융에서도 여러 방면으로 도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회적금융, 정책자금조달, 사회적가치]
2018년 사회적경제기업을 위한 사회적금융 및 사회적가치측정지표 교육과정 (2018.12.07. / 2018.12.14.)

 

사회적금융 및 사회적가치 측정지표 교육 웹자보

ㅡㅡㅡㅡㅡㅡㅡ[사진] 교육 웹자보

 

12월 7일과 14일, 성남에서는 사회적금융을 통한 자금조달과 사회적가치측정지표를 주제로 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7일에 진행했던 1부 프로그램의 주제는 “사회적금융을 통한 자금조달”로, 사회적경제기업의 자금조달 프로세스와 자금조달 시 필요한 사항들을 점검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2부는 “사회적가치측정지표란 무엇인가?”라는 주제로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다양한 사회적가치 측정 방법에 대해 살펴본 후,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에서 측정하는 사회적 성과 지표인 ‘SVI’를 토대로 직접 사회적가치를 스스로 평가하는 실습시간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교육 중 실습시간

ㅗㅗㅗㅗㅗㅗㅗㅗㅗㅗㅗㅗㅗㅗㅗㅗㅗㅗㅗㅗㅗㅗㅗㅗㅗ[사진] 교육 중 실습시간

 

사회적기업 실무담당자라면 실제 SVI 측정을 위한 자료 작성 및 증빙자료 준비가 필요합니다. SVI 측정 프로세스 및 세부 지표 등을 이론적으로 배우고, 이를 토대로 직접 실습까지 진행하니 업무에 실질적으로 참고할 내용들이어서 유익한 시간이였다고 합니다.

 

[재무분석기초, 사회적경제기업 현장탐방]
2018 사회적금융 전문직원 워크숍 (2018.12.11~2018.12.12. / 2018.12.18.~2018.12.19.)

 

2018 사회적금융 전문직원 워크숍

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사진] 2018 사회적금융 전문직원 워크숍

 

12월 18일, 19일 양일간 대전에서는 ‘사회적금융 전문인력 양성사업’의 일환으로 거점신협 직원 대상 “2018 사회적금융 전문직원 워크숍” 2차시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이번 교육은 신협중앙회 및 동작신협, 그리고 당사의 협업을 통해 1박2일 프로그램으로 2회에 걸쳐 진행되었는데요. 지난주는 38명, 이번엔 41명이 등록하셨습니다. 각 차수는 신용협동조합에 종사하는 직원분(전무~주임)들 중에서 상생협력대출 등 담당자 분을 주요 대상으로 하여 진행되었습니다.

본 교육과정에서는 사회적경제기업에 대한 재무 분석을 기반으로 기업 현황을 이해하고, 향후 대출 심사를 준비하는 데 점검 필요한 요소들을 다루었습니다. 실제 대출 사례들을 중심으로 교육 및 실습이 이뤄져 실질적인 도움이 되었다고 하는데요. 이외에도 사회적경제기업들의 현장을 직접 탐방하며, 사회적경제와 사회적금융에 대해서 현장감 있는 정보들을 얻을 수 있었다고 합니다.

 

 

현장사진 모음

 

이외에도 사회적경제기업을 위한 정부지원사업 소식, 자금조달 방식 등 주제로 교육들을 진행하며 1년 동안 바쁘게 달려왔는데요. 앞으로도 사회적경제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주제들을 고민하고, 실질적으로 기업의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알찬 교육들로 찾아뵐 예정이니 많이 기대해주시고, 응원해주세요!



한국사회혁신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