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 재무제표 활용과 자금조달 A to Z 교육 후기

재무제표 활용과 자금조달 A to Z 교육

2018.08.24. (금)

지난 24일 오후, 날씨가 궂었지만 많은 분들이 2018년 사회적경제기업을 위한 재무 및 금융 교육 과정 <재무제표 활용과 자금조달 A to Z>을 듣기 위해 서울혁신파크 미래청 강의장을 찾아주셨습니다. 이번 강의는 사회적경제기업 대표자 또는 회계 실무 담당자 분들을 주요 대상으로 준비하였는데요. 재무제표 활용방법과 사회적금융을 통한 자금조달에 대해 알아가실 수 있게끔 구성되었습니다.

[1차시] “똑똑한 재무제표 활용방법” , 최호윤 강사(삼화회계법인 공인회계사)

조직형태와 회계처리의 상관관계 : 여러분이 속한 사회적경제 기업의 조직형태는 무엇인가요?

“여러분은 자신이 운영하거나 근무하고 있는 사회적경제 기업의 조직형태가 무엇인지 알고 계신가요? 사회적 경제 내 기업 관계자 분들에게 위의 질문을 드리면, ‘사회적기업’ 또는 ‘마을기업’ 등 인증유형으로 대부분 답을 하시곤 합니다. 하지만 사회적기업, 마을기업은 제품이 KS 마크를 받는 것과 같은 인증의 한 형태일 뿐 기업의 형태가 아니라는 사실! 혹시 알고 계셨나요?.  회사를 설립했을 때 설립 근거법에 따라 회계처리를 달리 해야 하므로, 각 기업들은 스스로의 조직형태에 대해 명확히 판단하고 인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첫번째 강의에서 강사님이신 비영리단체 회계 전문가, 최호윤 회계사님의 강의의 서두는 이와 같았습니다. 강사님의 강의는 재무제표에 대한 단순 설명보다는 사회적경제 기업이 주의해야 할 점을 구체적으로 일러주시고, 기업가가 회계를 왜 알아야 하는지에 대해 다양한 예시를 통해 전달해주셨습니다.

 

회계의 중요성 : 최종의사결정을 하기 위한 일련의 과정

대부분의 사람들이 숫자나 다소 낯선 용어 투성이인 회계를 어렵다고들 느낍니다. ‘어렵다’는 의미는 회계 자체가 요구하는 지식수준이나 난이도가 높은 것일 수도 있고, 우리가 익숙치 않기 때문일 수도 있겠죠. 그렇다면 이렇게 어려운 회계는 무엇 때문에 필요할까요?

‘회계’의 회(會)는 ‘모이다’ 계(計)는 ‘집계하다’라는 의미가 있다고 합니다. 회계란 단순하게 풀이하면 어떤 기준이나 규칙을 따라서 그룹핑하는 일이라고 정의할 수 있을텐데요. 좀 더 쉽게 여행으로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만약 6개월 후 600만원정도 예산으로 여행을 가기 위해 계획을 짠다고 생각해봅시다. 일단 일정을 짜기 전에 여행을 갈 수 있을지 없을지 판단하려면 수중에 600만원은 있어야 합니다. 통장에 돈이 있는지 6개월 후에 적금만기가 있는지, 혹시 누군가로부터 돌려받을 돈은 없는지 생각해봅니다. 또는 매달 들어오는 월급의 여유자금을 모으는 것도 방법일 겁니다. 그런데 도저히 돈이 없다고 하면 여행을 국내로 갈지 아님 일정을 미뤄야 할 지 결정해야 합니다. 한번씩은 해봄직한 경험입니다.

회계는 우리가 최종 의사 결정을 하기 위한 일련의 과정과 같습니다. 회계/재무팀이 만드는 결산서는 만들고 나서 끝이 아니라 기업의 향방에 반드시 도움이 되어야 하는 정보를 담아야 하는 것이지요. 재무비율을 다년간 관리하고 동일 업종과의 비교를 통해 회계장부 또는 기업 운영의 이상신호를 감지할 수 있는 중요한 정보의 총체라는 것을 다시금 느낄 수 있는 강의였습니다.

 

[2차시] “사회적금융 이슈와 자금조달” , 이상진 강사(한국사회혁신금융 대표이사)

이어지는 두번째 강의 주제는 사회적금융과 자금조달이었습니다. 한국사회혁신금융 대표이사인 이상진 대표님이 주요한 사회적금융의 이슈와 자금조달의 다양한 방법에 대해 설명해주셨습니다.

사회적금융의 주요 이슈 3가지 : 자금공급의 확대와 생태계 조성, 중개기관 육성

최근 주목받고 있는 사회적금융 영역의 주요한 이슈는 크게 3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정부 및 공공부문을 중심으로 사회적 경제기업의 자금 공급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고, 두번째는 사회적 생태계 생성을 위한 도매기금을 조성하고 세번째는 자금을 효과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중개기관을 육성해 나갈 것이라는 점이었습니다.

사회적기업, 소셜벤처 등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창업준비부터 성장 및 안정화되는 단계별 과정에 충분한 자금공급이 중요합니다. 이번 정부에서는 사회적 경제에 대한 관심이 높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사회적 생태계 마련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고 도매기금과 중개기관을 육성하고자 한다고 합니다.

융자 및 보증, 임팩트 투자, 크라우드펀딩, p2p, 협동금융 등 아직은 사회적 경제가 발전한 나라에 비해서는 부족하지만 다양한 방법의 자금 공급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사회적경제 기업에 자금 공급이 늘어난다는 건 좋은 소식이지만, 실질적으로 필요한 기업에 자금이 조달되고 잘 활용되는지 평가 체계 필요성에 대해 돌아볼 필요가 있음을 강조하셨는데요. 여전히 나아갈 길과 보완 필요한 개선이슈가 산재해있지만, 점진적인 개선을 통해 자생 가능한 사회적금융 생태계가 마련되길 기대해보게 되는 강의였습니다.

 

교육 후기를 마치며

사회적경제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필요한 시기, 적정규모의 자금 조달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기업가는 자금 조달을 받을 수 있는 다양한 경로에 대한 이해와 최신 정보를 전달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공급받은 자금을 잘 운용했는지 판단하기 위해서는 회계에 대한 이해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 점에서 오늘 준비된 강의가 의미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궂은 날씨에도 참석률이 매우 높았는데요. 오늘 강의를 들으신 분들께도 많은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더 유익하고 알찬 강의 소식으로 찾아오겠습니다.



한국사회혁신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