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 사회적경제기업 재무역량 강화 워크샵

사회적경제기업 재무역량 강화 워크샵

2017.11.08(수) ~11.09(목), 1차수 / 2017.11.23(목)~11.24(금), 2차수

한국사회혁신금융은 재무기획 및 관리 역량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회적경제기업 종사자들을 위하여,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맞춤형 재무역량 강화 워크샵을 마련했습니다. 이번 워크샵은 서울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가 지원하는 ‘사회적경제 아카데미 대상별 맞춤형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었는데요. 워크샵을 준비하면서, 또 함께 하면서 어떤 이야기들이 있었는지 그 비하인드 스토리를 들려드릴까 합니다.

– 작성자 커뮤니케이션팀 이소영


 3
‘사회적경제기업들이 좀 더 자금조달을 잘 할 수 있도록 도울 방법이 없을까? 재무이슈가 생길 거라는 걸 미리 알고 대응하면 좋을 텐데… .’
3

한국사회혁신금융은 사회적 가치를 확산시키는 사회혁신기업들의 금융 접근성을 강화하고 이들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방법을 고민하는 조직입니다.  70건이 넘는 사회적경제기업들의 재무 컨설팅을 수행하면서 안타까운 것이, 재무관리 역량이 미흡해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것이었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재무제표 신뢰성을 떨어뜨릴 수 있는 다양한 회계이슈에 노출되어 있기도 했고, 대부분 구체적인 재무계획을 세우고 선제적으로 대응하지 않다보니 긴급하게 자금이 필요한 상황이 반복적으로 생겨 곤란에 처해 있었습니다.  이런 기업들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단기적인 재무컨설팅도 필요하지만 장기적으로는 재무역량강화를 돕는 것이 필수적임을 깨닫게 되었죠.

어떻게 재무역량강화를 도울 수 있을까요?  우선, 사회적경제기업의 입장에선 크게 두 가지 측면이 필요하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하나는, 정보 접근성을 높이는 일입니다.
최근 여러 창업자금, 정책자금, 지원사업들에 대한 정보가 우후죽순처럼 쏟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수많은 것 중에 어떤 것이 실제로 사회적경제기업이 접근할 수 있는 것인지 혹은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 지 알기는 어렵죠. 사회적경제기업들이 좀 더 자금조달을 잘 하기 위해서는 우선, 어떤 자금들이 가용할 수 있는 것인지 알아야 합니다. 또 이를 바탕으로 자금공급자와 효과적으로 소통해야 합니다.

쌓여있는 책

쏟아지는 정보에 헤매지 않으려면, 전문가의 길라잡이나 공고 등을 참고해  필요한 자금정보를 미리 찾아보고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다른 하나는, 재무관리 역량을 강화하는 일입니다.
사회적 금융에 대한 다양한 자금조달 정보들, 예를 들면, ‘임팩트투자자 풀은 얼마나 있고 어떻게 접근할 수 있는가?’, ‘어떤 정책자금들이 있고 어떻게 이용하면 되는가?’에 대한 정보나 실질적인 팁도 중요하지만, 장기적인 성장을 위해서 더 중요한 것은 재무계획을 세우고 관리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는 것입니다. 기업의 신용은 하루아침에 생기지 않습니다. 최소 3개년 이상의 전반적인 자본구조나 수익구조 등을 통해 평가하게 되므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관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재무역량 제고

외부전문가의 도움도 중요하지만, 기업이 스스로  꾸준히 재무관리를 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기존에 흔히 만나는 교육들은 단기적인 시각으로 지나치게 기초적인 부분만을 가르치거나 각 기업의 특수성을 고려하지 않은 획일화된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어 실무에 적용하기엔 한계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한국사회혁신금융은 위 두 가지 측면의 접근성을 강화할 수 있도록, 사회적경제기업을 위한 맞춤형 재무 및 금융교육을 만들기로 하였습니다.

 3
‘사회적경제기업들에게 필요한 재무관리 역량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그들은 무엇을 궁금해할까?’
 3

재무관리역량은 무엇일까요? 어떤 것들이 사회적경제기업에 필요하고 궁금한 부분일까요?
교육을 만들기로 결정한 뒤, 이 부분을 중점적으로 고민하기 시작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재무관리역량’이라고 하면, 현재 경영 이슈를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 ‘재무진단 역량’, 자금이 필요할 때는 언제이고 어느 정도 규모가 필요할 지 알아보고 그에 맞추어 조달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재무기획(재무계획 수립) 역량’, 필요한 자금을 확보하는  ‘자금조달 역량’, 조달된 자금을 잘 운영하고 있는지 살펴보는  ‘재무분석 역량‘ 등을 이야기하는데요.

다만, 재무관리역량은 그 수준이나 현업에서 실무에 적용할 때의 결이 기업의 특성에 따라 크게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재무 및 금융교육이라 하면 영리기업, 특히, 주식회사의 형태만을 고려하여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지만 사회적경제기업에는 주식회사 형태 외에도 사단법인, 협동조합 등의 다양한 형태가 포함되기에 그를 고려해 교육을 설계하고 운영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사단법인에서 자금조달 역량을 강화한다는 것은 일반적으로 이야기하는 ‘회사채 발행, 투자 유치와 관리’보다는 ‘보조금과 후원금의 유치와 관리’, ‘정확한 예산 수립’ 등일 것입니다. 그런 부분의 관심이 더 많고 필요하니 그 부분에 대한 교육이 더 이루어져야겠죠.

한국사회혁신금융은 사회적경제기업에 맞는 재무 및 금융 교육을 만들기 위해 사회혁신기금 회원사들을 대상으로 사전수요조사를 실시하고, 각 분야 전문가이자 사회적경제기업들을 이해하고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이야기를 해주실 역량 있는 분들을 모셨습니다. 또 교육대상자가 종사하는 기업의 특수성과 역량의 수준, 또 관심의 정도 등을 사전적으로 파악하여 전문가 분들과 함께 여러 차례 공유하고 강의 내용을 검토하는 시간을 통해 더욱 질 높은 교육이 될 수 있도록 준비하였습니다.

교육 전 강의안 피드백 회의 모습

교육 전 강의안 피드백 회의 모습.

‘사회적경제기업을 위한 금융, 사회적금융’
3

첫번째 강의는 한국사회혁신금융 이상진 대표님께서 ‘사회적금융의 이해’라는 주제로 사회적경제 기업에 자금을 지원하는 기관 및 기금에 대해 설명하고, 앞으로의 정책변화와 주요 과제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 왜 재무관리역량을 강화해야 하는지, 이번 교육을 통해 어떤 것들을 제공하고자 하는지 알려주시며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렸습니다.

이런 부탁에 열렬히 응해주시며 피곤하실 텐데도 집중해 듣는 교육생분들의 모습이 참 인상적이었는데요.  1차수 교육에는 이번 교육을 위해 숙소를 잡고 멀리 대전에서 오신 분들도 계셨는데, 내년도 사업계획 수립시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참석해주셨다고 하시며 강의 뿐만 아니라 발표까지 열정적으로 참여해주셨답니다.

이상진 대표 강의, 사회적금융의 이해

1차수 교육 1일차 첫 시간, 대전에서 올라오신 교육생 분들이 경청하고 있는 모습.

‘우리 회사의 재무비율은 좋은 건가? 무엇으로 판단하지?’
3

두번째 강의는 한국사회혁신금융의 감사이신 윤현조 회계사님께서 맡아 ‘재무진단’을 주제로 재무제표를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재무제표 분석을 통해 재무비율을 도출하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또 그러한 비율을 어떻게 분석하고 해석해야하는 지도 살펴보았는데요.

어렵게 느껴질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쉽게 설명하고,  대기업의 사례 뿐만 아니라 사회혁신기업 회원사 현황 등 사회적경제기업의 사례들을 살펴보면서 와닿는 강의가 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 강의만 하는 것이 아니라 간단한 툴을 통해 각자 자신의 회사의 재무비율을 구하고 발표하며 해석해보는 실습을 통해 이해도를 높이는 시간을 가졌답니다.

윤현조 회계사 강의모습

2차수 교육 1일차 둘째 시간, 재무제표에 대해 설명 중인 모습.

 

‘자금조달은 어떻게 해야 할까? 어떤 것들을 주의해야하지?’
3

세번째 강의는 중소기업과 사회적경제기업을 대상으로 경영컨설팅을 하는 최재현 경영지도사님께서 ‘자금조달 길라잡이’라는 주제로 특강을 해주셨습니다. 정책자금의 종류를 살펴보고 기업의 성장과정에 따라 어떤 자금이 유용한지, 또 2018년 정책자금의 트렌드를 예측해보고 어떤 준비를 해야하는 지 알아보았는데요.특히 자금조달 시 팁과 유의할 점 등을 알려주시며 기업의 신용 관리에 대한 실질적인 이야기를 많이 해주셨습니다.

몰랐던 정보들을 많이 알려주고 또 귀에 쏙쏙 들어오도록 잘 전달하셔서 교육생 분들의 관심도가 가장 높고 만족도가 거의 만점에 가까운 강의였답니다.

최재현 경영지도사 강의모습

1차수 교육  1일차 마지막 시간, 정책자금 트렌드에 대해 설명 중인 모습.

네번째 강의는 ‘임팩트 투자 동향과 유치전략’이라는 주제로 카이스트청년창업지주 이사이신 이은화 회계사님께서 해주셨습니다. 크게 창업자금을 조달하는 방식과 벤처 투자에 대해 먼저 이해하고, 이와 구분하여 임팩트 투자가 어떤 것인지 개념을 살펴보았습니다. 또 현재 국내외 임팩트 투자의 동향을 통해 주요 투자자들을 소개하고  투자 절차나 방법을 설명해주셨는데요. 어떻게 투자 유치를 준비하면 좋을 지 등 투자 심사역의 시각에서 조언해주셨습니다. 특히 사업계획서에 어떤 내용들이 포함되어야 하는지 주의할 점들은 무엇인지 상세히 알려주셔서 투자를 준비하는 기업이 궁금한 점들을 해소해주셨답니다.

교육생 분들이 이 강의에 가장 좋았던 점은 강의 시작 전 각 참가자 분들의 기업의 상황에 대해 물어보고 배려해주는 모습이었다고 합니다. 또 투자자의 시각을 알 수 있어서 뜻깊은 시간이었다는 평이 많았습니다.

이은화 회계사 강의모습

1차수 교육  2일차, 교육생들의 자기소개 후 강의목차를 설명하는 모습.

‘재무계획을 세우고 현금흐름을 추정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3

마지막 강의는 다시 윤현조 회계사님께서 ‘재무계획 수립과 기업가치평가’라는 주제로 진행해주셨는데요. 이론적인 부분보다는 실습에 주안점을 두어 각자 기업의 재무제표와 대략적인 사업계획을 바탕으로 몇가지 추정을 통해 재무계획을 세우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특히 엑셀 실습 툴을 통해 매출을 추정해보고 피드백 받는 시간을 가졌답니다. 아무래도 시간이 한정되어 있다보니 재무계획의 전체를 실습하긴 어려워, 좀 더 세밀하게 세워보고 싶은 분들을 위해 강의가 끝난 후에도 재무계획을 수립하여 제출하면 그에 대한 전문가 첨삭을 받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실습하는 교육생들

2차수 교육 마지막 시간, 실습 중인 교육생들의 모습.

상세하고 실제적인 내용이 좋았습니다.’, ‘실무에 연관된 깊은 강의 감사합니다.’, ‘현실적인 교육이며 질이 높은 교육이었습니다.’,’지역에 동종의 교육이 생기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수업에 참여하신 분들이 전반적으로 해주신 평가입니다.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자 하는 부분이 가장 컸고 거기에 대해 강사님들과 함께 고민을 많이 했었는데요, 그런 부분이 교육생 분들에게도 전해진 것 같아 감사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만 기초부터 심화까지, 또 다양한 업종과 다양한 기업형태를 가진 교육생들을 커버하는 소규모 교육이다보니 교육 내용의 수준을 정하는 것이 쉽지가 않아 아쉬운 점이 있었습니다. 또 현업의 입장에서 2일간 12시간의 교육 내 모든 시간에 참석하는 것이 부담스럽다는 평도 있었습니다.

향후에는 이를 보완하기 위해 차수를 나누고, 시간을 좀 더 압축하는 한편 교육 대상을 조금 세분화하여 좀 더 많은 사람들이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강의가 되도록 할 예정입니다.

비록 2차수에 걸친 재무역량강화 워크숍은 끝났지만 사회적경제기업들의 재무역량을 강화하는 더 나은 교육 프로그램을 개설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한국사회혁신금융